교육과정

주말 MBA

글로벌경영학과 교과목(30과목)

전공과목과목 구분, 교과목 번호, 교과목명, 학점 및 시간, 이수학기로 구성된 강원대학교 글로벌경영학과 트랙 교과목(30과목)을 보여주는 표
과목 구분 교과목 번호 교과목명 학점 및 시간 이수학기
기초 408001 경영학원론(Principles of Management) 2-2-0 1
기초 408002 경제학원론(Principles of Economics) 1
공필 408414 대학원세미나(Seminar) 1-1-0 1, 2
공필 408003 경영자료분석(Business Data Analysis) 2-2-0 1
공필 408004 경영의사결정론(Management Decision Making) 1
전필 408111 마케팅이론(Marketing) 2
전선 408112 마케팅 커뮤니케이션(Marketing Communication)
전선 408113 소비자행동(Consumer Behavior)
전선 408114 서비스 마케팅(Service Marketing)
전필 408211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s Management) 2
전선 408212 조직행동론(Organizational Behavior)
전선 408213 전략경영(Strategic Management)
전선 408214 노사관계론(Industrial Relations)
전필 408311 기업재무(Corporate Finance) 3
전선 408312 투자론(Investment)
전선 408313 재무사례연구(Cases in Financial Management)
전선 408314 개인재무(Personal Finance)
전필 408411 계량경영학(Operations Research) 3
전선 408412 생산관리(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전선 408413 e비즈니스(e-business)
전필 408511 회계학원론(Principles of Accounting) 2
전선 408512 재무회계(Financial Accounting)
전선 408513 관리회계(Management Accounting)
전선 408514 세무회계(Tax Accounting)
전선 408612 경영학특강(Special Topics in Management)
전선 408613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Business Communication)
전선 408614 창업론(New Venture Creation)
전선 408415 국제경영(International Business) 3
전선 408416 국제경영특수연구(Special Topics in International Business)
전선 408417 국제재무론(International Financial Management)


교과목 개요

경영학원론(Principles of Management)

현대 산업사회는 다수의 인간들이 공통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호작용을 전개하는 다양한 조직들로 구성되어 있다. 본 강좌를 통하여 인적, 물적 자원을 효율적,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조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정을 연구하기 위한 기초과목이다. 기초 경영 개념과 원리를 중심으로 강의가 이루어지며 경영의 기본개념에 대한 학습과 실제 사례를 통해 일상생활 속에서의 경영의 의미와 중요성 및 활용가능성을 살펴본다.

경제학원론(Principles of Economics)

경제학을 처음으로 배우는 학생들을 위한 "경제학의 입문" 과정으로 기본적인 경제원리 및 현실생활에서의 많은 문제와 이슈를 분석하는데 있어서의 경제학적 사고능력을 기를 수 있다. 희소성, 선택, 수요와 공급 등 경제학의 기본개념으로부터 시작하여 현대경제의 운영 구조를 밝힐 수 있는 분석 도구를 공부하여 사회경제 현상을 이해하고 이러한 현상을 분석하는데 기초가 되는 학문이다.

대학원세미나(Seminar)

경영학 세부 전공 과목별 최근 주요 이슈 및 동향 등에 대해 발표 및 토론함으로써 이론적/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하고 현실 적용 능력 제고를 도모한다. 더불어 학위 이후 스스로 논문을 기획하고 작성할 수 있는 능력 및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는 실력을 배양한다.

경영자료분석(Business Data Analysis)

경영관련 데이터를 통계적으로 분석하고 의미 있는 정보를 추출하는 방법을 다룬다. 이를 위해 기초 통계, 데이터 수집 방법, 데이터 처리 방법 등을 학습한다.

경영의사결정론(Management Decision Making)

게임이론(Game Theory)에 기초한 전략적 의사 결정 방법을 다룬다. 개인 및 조직간 상호작용의 전개 패턴을 분석하고, 수리적 분석 및 실험적 관찰을 통해 합리적인 의사결정 방법을 학습하며, 동업, 협상, 경매 전략 등을 실제 사례로 분석한다.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Business Communication)

효과적인 의사소통/발표 방법을 인지한다. 청중의 입장을 이해하고, 청중의 수준 및 기대치에 맞는 발표를 할 수 있다. 이와 연계하여 효과적인 협상방법을 학습하고 이해한다.

마케팅이론(Marketing)

마케팅 분야의 기초과목으로, 시장과 고객에 대한 분석과 마케팅 목표의 달성을 위한 마케팅 4P 믹스전략의 수립을 중심으로 마케팅 과정의 전반을 다루어 마케팅마인드함양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s Management)

영리 및 비영리조직의 운영에 관련된 합리적인 인적자원의 관리에 필요한 기본적인 이념, 이론, 관행 및 제문제점을 다루는데 목적이 있다.

기업재무(Corporate Finance)

기업재무관리분야의 개념과 원칙을 종합하여 재무이론의 종합적인 처계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실물타자의 재무투자, 자산에 대한 선택이론, 자본시장이론, 자본구조 및 배당정책, 운전자본, 기업합병, 국제 재무관리 등을 연구한다.

계량경영학(Operations Research)

경영현실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수학적이고 통계학적인 방법을 통해 모형화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연구하여 계량적인 분석방법의 실무적용능력을 배양한다. 선형계획법, 네트웍분석, 의사결정이론, 재고모형, 대기행렬이론, 시뮬레이션 등 현실 적용성이 높은 계량적인 방법들을 연구한다.

회계학원론(Principles of Accounting)

회계학 입문 과목으로 회계의 기본원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며, 다소 어렵고 지루해 보이는 회계원리를 차근차근 공부함으로써, 회계순환과정 및 회계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회계분야의 기초 지식을 갖추어 다음단계의 회계 관련 학문을 용이하게 이해할 수 있다.

마케팅커뮤니케이션(Marketing Communication)

광고, 인적판매, publicity, 판매촉진 등을 중요한 수단으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소비자를 설득하여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유발하게 하는 수단을 다루고 있다.

소비자행동(Consumer Behavior)

기업이 마케팅활동을 전개할 때의 필수적인 전제조건으로 소비자 행동을 특성이나 변화를 예측 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소비자행동의 예측 및 통제, 유인에 관한 이론을 습득시킴으로써 경영자로서 고객 지향적 비즈니스마인드 능력을 배양시킨다.

서비스마케팅(Service Marketing)

제품과 구분되는 서비스의 고유한 특성에 따라 상호 작용성 이론에 기초한 마케팅전략을 연구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서비스의 의의와 특성, 서비스마케팅의 4P기본전략, 추가적인 3P(Processing Physical Evidence, People)를 포함한 확장된 서비스마케팅믹스, 서비스품질관리, 서비스실패와 회복 등과 관련한 개념과 이론, 사례를 다룬다.

조직행동론(Organizational Behavior)

행동과학의 연구결과를 응용하여 개인, 개인 간, 집단 내 개인행동 및 집단수준의 행동과 조직 수준의 행동에 관한 이론적 연구과 함께, 실무적 사례연구를 통해 조직행동의 이론과 적용능력을 학습하는데 주된 목적을 둔다.

전략경영(Strategic Management)

기업의 생존과 성과에 영향을 주는 핵심요인으로 외부 환경 분석과 내부역량의 중요성을 학습하고 다양한 경쟁방식과 전략적 의사결정 관련된 최신 이슈들을 다룬다

노사관계론(Industrial Relations)

산업사회에서 정부, 사용자 및 노동조합에 있어서 상호관련성의 역동성을 연구함으로써 산업평화의 유지 및 나아가서 기업경쟁력 제고와 생활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주요 강의 내용은 노동조합, 단체교섭의 절차 및 방법, 단체협약의 내용과 관리, 쟁의행위의 유형 및 노동쟁의의 조성, 노사합의회제도, 경영참가제도의 유형, 노동시장, 각국의 노사관계제도의 비교 등이다.

투자론(Investment)

현대투자이론의 기초개념을 소개하고 이의 실제적 유용성을 논의한다. 포트폴리오이론, 자본시장 이론, 금융공학이론을 포함하여 증권시장의 역할과 기능 및 형태가 다루어진다. 증권시장 상품인 주식, 채권, 선물, 옵션 등에 대한 투자분석을 다룬다.

재무사례연구(Cases in Financial Management)

사례를 통하여 재무분야에서 중요 부분인 자본예산 편성, 배당 정책, 자본시장, 자본구조 등의 이론과 실제를 토론을 중심으로 진행한다.

개인재무(Personal Finance)

개인재무관리는 인생목표에 맞는 재무계획을 세워 평생에 걸쳐 실천하는 것으로 생애재무관리 라고도 합니다. 생애재무관리는 재산을 모아서(재산 형성) 적정한 지출을 하면서(합리적소비)미래를 대비해 재산을 늘려가는(재산증식) 과정을 포괄합니다. 재산의 형성은 직업 및 저축에 합리적 소비는 지출계획에 재산증식은 투자에 연관됩니다.

생산관리(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생산시스템을 관리해 나가는데 필요한 제반이론과 기법들인 생산계획의 수립과 통제 재고관리, 품질관리, 일정관리, JIT 등을 다룬다.

e-비즈니스(e-business)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 및 종류, 인터넷 비즈니스 전략 수립, 인터넷 마케팅의 개념, 지불 및 보안 시스템, 웹 사이트 개발 및 관리 등 다양한 내용을 다룬다.

재무회계(Financial Accounting)

재무제표 작성을 위한 재무제표 규칙을 중심으로 하여 실무적으로 또는 이론면에서 깊게 검토하고 실제문제를 해결하는 학습을 한다.

관리회계(Management Accounting)

기업 경영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경영 기능의 연결인 가치사슬 (R&D, 디자인, 생산, 마케팅, 유통, 고객 서비스 등)의 각 단계를 이해하고 분석하여 유용한전략적 투자 의사결정, 원가절감을 위한 원가기획, 가격결정을 위한 원가계산 시스템의 이해 및 원가관리를 학습하게 된다.


세무회계(Tax Accounting)

법인소득세법에 규정된 바의 과세소득신고서 작성과 이의 회계개념 및 실무에 미치는 영향을 심도 있게 학습한다.

경영학특강(Special Topics in Management)

경영학 특강은 정규 교과 과정에 편성되지 않은 특수한 과목이나 일시적으로 또는 시험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과목을 담당교수의 재량에 따라 개설하는 과목이다. 단, 이 강좌가 개설될 경우에는 사전에 강의 내용을 명확하게 공지한다.

창업론(New Venture Creation)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신규 사업기회의 포착, 창업팀 구성, 창업준비과정, 자금조달과 운용, 성과창출 및 지속성장을 위한 사업관리에 대한 방법론과 실무를 이해한다.

국제경영론(International Business)

글로벌기업의 국제경영에 필요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다. 해외진출에 필요한 전 세계 국가별 환경, 해외 진출방식과 해외시장 선택, 해외진입방법, 현지인사관리, 해외마케팅관리 등을 체계 적으로 분석하고 사례를 학습하여 국제경영에 필요한 지식과 현장 사례를 학습한다.

국제경영특수연구(Special Topics in International Business)

국제경영과 관련된 중요한 이슈를 선정하여 선행연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도출 및 집 단토론을 통해 관련 이슈에 대한 고민을 심화시키고 연구주제를 도출한다.

국제재무론(International Financial Management)

국제기업활동에 참여하는 기업이나 금융기관의 재무관리를 연구하며, 주된 연구대상은 해외투자의 결정, 자본예산, 외환리스크 관리, 국제자금조달 및 운용, 국제조세문제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