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야간 MBA

전공과목

전공과목과목 구분, 교과목 번호, 교과목명, 학점 및 시간, 개설학기로 구성된 강원대학교 경영대학원 전공과목을 보여주는 표
과목 구분 교과목 번호 교과목명 학점 및 시간 개설학기 개설학기
전필 410007 마케팅이론(Marketing Theory) 2-2-0 1 경영
전필 410011 생산관리(Production Management) 1 경영
전필 410019 관광경영학원론(Introduction to Tourism Management) 1 관경
전필 410028
기업이론(Economics of the Firm)
1 경제
전필 410004 인적자원관리론(Human Resource Management) 2 경영
전필 410014
기업재무(Corporate Finance)
2 경영
전필 410017
벤처창업론(Foundations of Entrepreneurship)
2 경영
전필 410022
재무회계(Financial Accounting)
2 회계
전선 410005 노사관계론(Industrial Relations) 1 경영
전선 410009 마케팅커뮤니케이션(Marketing Communication) 1 경영
전선 410012 MIS(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1 경영
전선 410015 투자론(Investments) 1 경영
전선 410018 벤처창업마케팅(Venture Marketing) 1 경영
전선 410023 원가회계(Cost Accounting) 1 회계
전선 410029 지역경제학(Regional Economics) 1 경제
전선 410034
국제무역특강(Special Topics in International Trade)
1 무역
전선
410008
소비자행동(Consumer Behavior)
2 경영
전선 410010
마케팅리서치(Marketing Research)
2 경영
전선
410013
경영의사결정론(Management Decision Making)
2 경영
전선
410016
재무사례연구(Cases in Financial Management)
2 경영
전선
410020
국제관광론(International Tourism)
2 관경
전선
410038

관광서비스전략(Tourism Service Strategy)

2 관경
전선
410024
세무회계(Tax Accounting)
2 회계
전선
410026
무역상무론(Overseas Trade Practice)
2 무역
전선
410027
글로벌경제론(Globalization & Global Economy)
2 무역
전선 410030 금융경제학(Financial Economics) 2 경제
전선 410031 조직행동론(Organizational Behavior) 2 경영
전선 410035 고급응용통계(Advance Applied Statistics) 2 통계

교과목 소개

마케팅이론(Marketing Theory)

마케팅의 기본적 개념을 연구하여, 마케팅의 기초 이론을 학습하며, 학습된 이론을 기반으로 한 실천적 적용을 통해 마케팅의 실무적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생산관리(Production Management)

생산시스템을 관리해 나가는데 필요한 제반이론과 기법들인 생산계획의 수립과 통제 재고관리, 품질관리, 일정관리, JIT 등을 다룬다.

벤처창업론(Foundations of Entrepreneurship)

벤처창업에 대한 주요 이론을 중심으로 창업기회 발굴, 창업자금조달, 시장진입 및 벤처성장관리에 대한 주요 개념과 내용을 이해하고 벤처창업의 핵심적인 사항들을 학습한다.

관광경영학원론(Introduction to Tourism Management)

학습을 통하여 관광경영학의 기초이론과 특성 및 실제적인 현상을 이해하고 탐구한다.

기업이론(Economics of the Firm)

기업의 존재이유, 존재양식, 지배력 구조, 주인-대리인 문제, 시장 지배력 등을 논의한다.

인적자원관리론(Human Resource Management)

영리 및 비영리조직의 운영에 관련된 합리적인 인적 자원의 관리에 필요한 기본적인 이념, 이론, 관행 및 제문제점을 다루는데 목적이 있다.

기업재무(Corporate Finance)

기업재무론에 해당하는 이론들 중에서 자본예산기법 및 합병, 자본구조이론, 배당정책, 리스자본조달, 계열기업의 자금관리, venture capital 등 특정한 주제에 대하여 연구한다. 주제에 관하여 선행연구를 깊이 있게 검토하고, 정리하여 새로운 연구주제를 개발한다.

재무회계(Financial Accounting)

재무제표의 작성을 위한 재무제표의 규칙을 중심으로 하여 실무적으로 또는 이론면에서 깊게 검토하고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학습을 심도있게 다룬다.

노사관계론(Industrial Relations)

산업사회에서 정부, 사용자 및 노동조합에 있어서 상호관련성의 역동성을 연구함으로써 산업평화의 유지 및 나아가서 기업경쟁력 제고와 생활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주요 강의 내용은 노동조합, 단체교섭의 절차 및 방법, 단체협약의 내용과 관리, 쟁의행위의 유형 및 노동쟁의의 조성, 노사합의회제도, 경영참가제도의 유형, 노동시장, 각국의 노사관계제도의 비교 등이다.

마케팅커뮤니케이션(Marketing Communication)

잠재적 그리고 기존 고객들을 설득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수단들(광고, 홍보, 촉진, 인적판매)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믹스 활동을 통하여 마케팅활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목적이다.

MIS(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경영정보시스템의 전반적인 이론을 소개하는 이론중심의 과목으로 기업경영을 위한 MIS의 활용에 강의초점을 맞춘다. 종합적 정보관리를 위한 시스템의 개발 및 사례연구를 통해 경영실제 운용을 연구한다.

투자론(Investment)

투자이론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포트폴리오 이론과 자본시장의 균형적인 자본자산가격결정모형, 재정가결정이론 등을 연구한다. 균형모형에 대한 실증적인 검증을 다루고, 투자 결과를 분석하는 투자성과 측정기법 등에 대하여 다룬다.

원가회계(Cost Accounting)

원가는 경제주체의 생산 활동을 위해 희생된 재화와 용역의 화폐가치이다. 원가종류, 행태 등의 기본 개념과 물적 흐름과 원가흐름의 차이, 개별원가계산, 종합원가계산을 다룬다.

지역경제학(Regional Economics)

지역경제의 비교우위 결정요인을 분석하고 이와 관련된 사회간접자본, 산업입지, 유통과 물류, 용지와 공간 활용, 경제활동 및 인구의 도시 및 지역적 분포, 도시 및 지역의 경제구조와 성장패턴 등의 문제를 체계적으로 다루게 된다.

국제무역특강 (Special Topics in International Trade)

무역정책 및 무역환경 등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점차 확산되는 FTA, 무역분쟁 등에 대비할 수 있는 대응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관련 이슈들을 확인하고 고찰함으로서 국제무역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자 한다.

소비자행동(Consumer Behavior)

개별 소비자 및 소비자행동의 환경을 검토하여, 소비자의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하고, 소비자 행동 모델을 분석한다. 그리고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체계적이고 분석적으로 파악하여, 이에 대한 체계적인 대안 수립이 가능한 합리적인 소비자행동을 연구하는 것이 목적이다.

마케팅리서치(Marketing Research)

마케팅활동과 관련한 의사결정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필요한 정보를 과학적 방법으로 수집, 기록, 분석, 평가 내지 해석, 보고하는 것을 주된 내용으로 다루며, 기업에 있어서의 실례적 적응사례를 강의함으로써 조사분석 능력을 배양시킨다.

경영의사결정론(Management Decision Making)

게임이론(Game Theory)에 기초한 전략적 의사 결정 방법을 다룬다. 개인 및 조직간 상호작용의 전개 패턴을 분석하고, 수리적 분석 및 실험적 관찰을 통해 합리적인 의사결정 방법을 학습하며, 동업, 협상, 경매 전략 등을 실제 사례로 분석한다.

재무사례연구(Cases in Financial Management)

사례를 통하여 재무분야에서 중요 부분인 자본예산 편성, 배당 정책, 자본시장, 자본구조 등의 이론과 실제를 토론을 중심으로 진행한다.

벤처창업마케팅(Venture Marketing)

창업 아이템의 사업화 과정에서 필요한 시장의 요구를 반영하여 성공적인 창업과 벤처기업들에 필요한 마케팅의 개념, 전략, 프로세스, 분석 방법 등을 학습한다.

국제관광론(International Tourism)

국제 관광현상을 결정짓는 제반 요인 및 특성들을 학문적으로 고찰하여 해당 현상을 분석한다.

관광서비스전략(Tourism Service Strategy)

세계적인 서비스산업 부상 이전부터 전략적 서비스관리는 호텔/외식/관광/레저사업의 고객만족과 성과제고에 대한 중요성 인식으로 혁신(지식기반서비스 등)을 거듭해온 선진영역이다. 서비스 경쟁력에 역점을 둔 관련이론과 실무역량 제고를 목표로 관광경영분과별 지식도 원용된다.

세무회계(Tax Accounting)

법인소득세법에 규정된 바의 과세소득신고서 작성과 이의 회계개념 및 실무에 미치는 영향을 심도 있게 다룬다.

무역상무론(Overseas Trade Practice)

무역상무에 관한 제반문제를 정형거래조건의 해석에 관한 국제 규칙인 "인코텀즈 2000"(ICC Official Rules for the Interpretation of Trade Terms)과 "개정 미국외국무역정의"(Revised American Foreign Trade Definitions. 1990)를 중심으로 논의합니다.

글로벌경제론(Globalization & Global Economy)

세계경제의 전반적인 최신동향을 분석한 후, 아시아, 유럽, 북미, 남미 등의 주요 지역별 특징과 동향을 살펴봅니다. 특히 이들 지역별 경제통합의 진행상황과 전망 등을 분석합니다. 아울러 우리나라와 이들 지역과의 경제적 관계를 분석합니다.

금융경제학 (Financial Economics)

본 강의에서는 채권, 주식 및 환율시장과 같은 금융시장이 어떻게 작동하며 화폐의 기능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한다. 또한 본 강의는 옵션, 선물 및 스왑과 같은 파생상품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한다.

조직행동론(Organization Behavior)

행동과학의 연구결과를 응용하여 개인, 개인 간, 집단 내 개인행동에 관한 이론적 연구이다.

고급응용통계 (Advance Applied Statistics)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고급응용통계기법들을 소개하고, 고급응용통계기법들의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을 학습한다. 실제 문제에 이 기법들이 어떻게 적용되고 해석될 수 있는지를 연구해 본다.